Home > KICJ 소식>국제형사정책동향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호주형사정책연구원 (AIC), 코로나19 기간 동안 발생한 호주 여성의 강압적 통제 경험 연구 발표
작성일 2021-04-21 14:20:03 조회수 143
내용

호주형사정책연구원(Australian Institute of Criminology, AIC)2021311일, 가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강압적 통제 (coercive control)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동 연구는 코로나19 초기 단계에서 가정폭력을 당한 1,000여명 이상의 호주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분석하였다.

 

호주형사정책연구원 Anthony Morgan 연구위원은 강압적 통제에 대해 잘 이해하고 생존 피해자의 생생한 경험을 명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강압적 통제 행위의 특성과 신체적 및 성적 학대의 동시발생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강압적 통제를 경험한 여성들의 보고에 따르면, 가장 일반적인 행위는 질투, 친교 차단, 행동 감시, 모욕, 무시 및 재정적 학대를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여성들이 해당 기간 동안 신체적 및/또는 성적 학대를 경험하기도 하였다고 밝혔다.

연구에 따르면, 강압적 통제를 경험한 여성 중 많은 경우 매우 심각한 형태의 폭력을 경험했으며, 비치명적 목조르기 (non-fatal strangulation) 경험이 27%, 도구를 이용한 폭력 피해경험이 23% 로 나타났다.

 

호주형사정책연구원 Hayley Boxall연구위원은 본 연구가 강압적 통제를 경험한 여성들이 신체적/성적 학대를 경험하지 않았더라면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 구제수단을 이용할 가능성이 낮았을 것이라는 결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Boxall 연구위원은 또한 여성들이 보고한 경험들은 전반적으로 강압적 통제의 복합성을 드러내며 가정폭력 구성요건의 과도한 일반화를 주의할 것을 강조한다고 말하였다.

 

본 연구는 강압적인 통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러한 행위의 범위와 영향에 대한 토론의 장을 제공하며, 여성의 안전보장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대처방안에 대한 논의라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보고서 원문은 아래 링크에서 접근이 가능하다.  

https://www.aic.gov.au/publications/sb/sb30

 

출처: 호주형사정책연구원 (AIC), 2021311

https://www.aic.gov.au/media-centre/news/experiences-coercive-control-among-australian-women-during-covid-19

목록보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인터폴과 미국 국토안보수사국, 백신 사기 경고
다음글 UNICRI, 극단적 폭력주의 예방에 관한 온라인 청소년 협의회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