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KIC소식>국제형사정책동향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빈 소재 유엔기구 기관장,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남성 역할 강조
작성일 2019-04-11 14:30:02 조회수 26
내용

지난 201937,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국제기구 기관장 간의 네트워크단체인 국제 젠더 챔피언(International Gender Champions)과 오스트리아 빈 소재 4개 유엔기구(UNOV/UNODC·CTBTO·IAEA·UNIDO) 기관장들은 회의를 개최하여 양성평등 실현에 있어서 남성의 역할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동 회의에 참석한 유리 페도토프(Yuri Fedotov) 유엔마약범죄사무소(UNODC, United Nations Office on Drugs and Crime) 사무총장 겸 유엔 빈 사무소(UNOV, UN Office at Vienna) 소장은 양성 불평등이 차별과 저임금 등 여러 사회적 폐해를 초래하고 있으며, 이는 남녀 모두에게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밝히며 온전한 양성평등의 실현은 여전히 미완의 과제라고 밝혔다.

 

페도토프 사무총장은 이어 양성평등 실현을 위해서는 사회 일원 모두 각자가 지닌 전제와 편견을 점검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이와 관련하여 UNODC20182021년 양성평등 및 여성 권한 강화를 위한 UNOV/UNODC 전략(UNOV/UNODC Strategy for Gender Equality and the Empowerment of Women for 2018 to 2021)을 수립하여 기구 내에서 양성평등을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UNODC의 양성평등 정책은 세계 주요 140개 기관을 대상으로 양성평등 정책 실시 여부를 조사한 세계보건 50/50 보고서(Global Health 50/50 Report, 201937일 발간)에서도 언급된 바 있다.

 

이용(Li Yong) 유엔산업개발기구(UNIDO, United Nations Industrial Development Organization) 사무총장은 기구 내에서 기존의 남성에 편중되었던 직책을 여성에게 개방하고 있다고 밝히며 여성이 산업정책 분야에 있어서 여러 분야를 접하고 효율적인 해결방안과 기술을 모색하는 등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라시나 제르보(Lassina Zerbo) 유엔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기구(CTBTO, Comprehensive Nuclear-Test-Ban Treaty Organization) 사무총장 또한 여성의 고위급 직책 수행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이가 인류 전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이를 위해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밝혔다.

 

동 회의에서는 패널토의(panel discussion)도 진행되었는 바, 알리시아 부엔로스트로 마씨유(Alicia Buenrostro Massieu) 멕시코 대사 및 브랜든 해머(Brendon Hammer) 호주 대사가 참여하여 양성평등이 경제발전의 동력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마씨유 대사는 특히 남성이 양성평등과 관련하여 여성의 경험과 의견을 경청하고 자신과 남성 동료가 지닌 전제를 점검할 필요하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출처: UNODC, 201938

 

목록보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UNODC, 아시아 내 암페타민 및 향정신성 물질의 추세 관한 보고서 발간
다음글 제11차 아시아범죄학대회 개최